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개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트롤인 CheckBox의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.
폼 디자인하기
다음은 여러 스포츠 종목 중 좋아하는 종목을 선택하는 예제입니다. CheckBox, Label, Button 컨트롤을 다음과 같이 배치하여 폼을 디자인합니다.
각 컨트롤의 속성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Form1
- text : "CheckBox 사용하기"
2. label1
- text : "좋아하는 스포츠를 모두 선택하세요"
3. checkBox1
- text : "축구"
4. checkBox2
- text : "야구"
5. checkBox3
- text : "배구"
6. checkBox4
- text : "농구"
7. checkBox5
- text : "골프"
8. button1
- text : "제출하기
Form1.cs 작성하기
제출하기 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button1_Click() 이벤트 함수를 생성합니다. 생성된 이벤트 함수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.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ComponentModel;
using System.Data;
using System.Drawing;
using System.Linq;
using System.Text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using System.Windows.Forms;
namespace WinFormExam
{
public partial class Form1 : Form
{
public Form1()
{
InitializeComponent();
}
private void button1_Click(object sender, EventArgs e)
{
CheckBox[] check_boxes = { checkBox1, checkBox2, checkBox3, checkBox4, checkBox5 };
string strFavorSports = string.Format("좋아하는 스포츠 : ");
foreach(var cbox in check_boxes)
{
if(cbox.Checked == true)
{
strFavorSports += cbox.Text + " ";
}
}
MessageBox.Show(strFavorSports);
}
}
}
실행 결과
위 코드를 실행하고 원하는 종목을 체크 후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.
'Program Language > C#(GUI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# Winform] 로그인 창 만들기 (9) | 2023.03.09 |
---|---|
[C# WinForm] RadioButton 사용하기 (11) | 2023.03.03 |
[C# WinForm] TextBox / Label / Button Control (16) | 2023.02.14 |
[C# WinForm] 다양한 메시지 박스 생성하기 (25) | 2023.02.06 |
[C# WinForm] GUI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(6) | 2023.02.03 |
댓글